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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속신앙이 한국 기독교 신앙에 끼친 영향
Ⅰ. 서론 ……………………………………………………………………… 1
Ⅱ. 무속신앙의 이해 ………………………………………………………… 1
1. 무속신앙의 개념 …………………………………………………… 1
2. 무속신앙의 역사 …………………………………………………… 2
3. 무속신앙의 특징 …………………………………………………… 3
4. 무속의 종교적 체계 ……………………………………………… 4
5. 무속의 신관 ………………………………………………………… 4
6. 한국 무속신앙의 특징 …………………………………………… 5
Ⅲ. 무속신앙이 한국 기독교에 끼친 영향 ……………………………… 7
1. 샤머니즘과 기독교 샤머니즘 …………………………………… 7
2. 무속신앙이 한국교회에 끼친 긍정적 영향 …………………… 12
3. 무속신앙이 한국교회에 끼친 부정적 영향 …………………… 14
Ⅳ. 결론 …………………………………………………………………… 16
Ⅴ. 참고자료 ……………………………………………………………… 16
Ⅲ. 무속신앙이 한국 기독교에 끼친 영향
1. 샤머니즘과 기독교 샤머니즘
샤머니즘 | 기독교 샤머니즘 | |
무당 (샤먼) |
․정령들과 직접 교통하는 자이다. ․무당(샤먼)이 천상의 하나님을 불러 내릴 수 있다. ․영계를 탐지하고 영력을 행사할 수 있다. ․신령과의 접신을 통해 모든 종류의 인생문제(길흉화복)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서 그것들을 결정한다. ․제사와 주문, 춤과 노래를 통해서 접신, 입신하여 신을 내려오게 하고 신과 하나가 되는 황홀지경에 몰입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영험한 무당을 선호한다. ․샤먼은 제사장, 치료자, 예언자, 예술가, 오락가의 기능 담당한다. |
․교회에서 신령한 목사를 선호하는 것과 비교 ․바른 말씀과 정상적인 인격을 가진 목사보다는 특별한 산 기도나 40일 금식 등 초인적인 체험담을 가진 목사 선호(신내린 무당을 좋아하는 것과 유사.) ․카리스마적이고 다혈질적이며 절대권위를 가지고 독재를 행하는 목회자를 따르는 교인들이 많음. ․목회자에 대한 지나친 대우. |
굿 | ․굿은 재앙의 예방과 그 재앙으로부터의 해방, 그리고 기복을 위한 의식이다.(평강과 장수 기원) ․굿의 목적은 신령의 힘을 빌려서 재앙을 물리치고 소원성취를 희구하는 것이다. ․샤먼(무당)은 굿거리로 인간의 모든 소원이 성취될 것을 약속함. ․굿을 할 때 신을 즐겁게 하면 즐거움을 받는 신이 자신을 도와줄 것이라는 강력한 신앙적 기대가 있다. |
․예배를 그 자체가 효력을 가진 하나의 강복의 수단으로 생각한다. “한국 교회에서는 기복적 신앙이 일반화됨에 따라 구속의 복음을 전하는 강해 설교보다는 돈벌고 병 낫고 축복 받는다는 신비적이고 카리스마적인 설교가 교인들로부터 더 환영을 받고, 또 설교자는 교인들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 기복 설교를 많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 교회의 예배는 목사는 예수의 이름으로 굿을 하고 교인들은 구경꾼으로 모여드는 부흥회의 형태가 인기를 끈다. ․신유은사집회에 대한 선호 “무당 굿하듯 부흥사를 불러다가 볶아치며 입신, 도약, 박수, 무란 등이 밤이 다하도록 ”주여 주여“하며 기를 쓰고 소리쳐야만 믿는 것 같고, 시원하며, 그래야만 하나님의 응답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모든 것들은 분명히 샤머니즘의 기질에서 주어진 영향이다. 이것은 ‘기독교 푸닥거리’요 복음적인 집회라고 볼 수 없다. 이들은 대개 ‘불의 사자’, ‘은사의 종’, 신유의 종‘, 영력의 종’, 말세의 종‘, ’한국이 낳은 세계적 예언자‘ 등으로 불린다.” “부흥회의 메시지가 회개에 있는 것이 아니고 물질적 축복에 있으며, 부흥회의 목적이 회개운동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교회건축 등 타 목적에 이용됨은 샤머니즘의 심성을 이용한 교회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신학과 회개가 없는 감정적 집회는 모두가 굿판과 흡사하다.” |
․굿의 주체자는 무당이며 관객들은 그저 구경꾼에 불과하다 |
․예배를 굿과 같은 하나의 공연으로 생각한다. ․예배의 참석자들은 목사에 의해서 공연되는 예배를 관람하는 구경꾼에 불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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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을 할 때는 정교한 형식이 중요시된다. |
․예배의 형식 중요시함. ․불안감 해소를 위한 교회출석 (지난주에 교회에 출석하지 않아서 우리 집에 재앙이 닥쳤다는 생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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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당이 굿을 할 때 걸어놓는 ‘지전’이나 ‘현금’을 “별미”라 하는데, 기분을 돋우기 위한 ‘팁’과 같은 것이다. | ․감사보다는 기복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헌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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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굿판에서는 무당이 엑스타시 경험한다. |
․열광적인 예배의 선호 ․목회자는 ‘병굿’을 하는 무당과 유사하며, 신령한 목회자를 강조하는 성도들은 ‘신내린 무당’을 좋아하는 구경꾼들과 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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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신체험 | ․무당이 될 때(신이 내릴 때) 혹은 굿을 하면서 신탁(信託)을 할 때 영계와 교통하며 몰아입신의 삼매경으로 들어가서 탈아(脫我) 상태와 신인합일의 상태가 된다. ․이 때 손끝이 떨림, 몸이 뜨거워짐, 발작, 환청, 환각 상태 등을 경험하게 된다. |
․기독교의 소위 성령체험 현상과 비교. ․성령체험 간증자들에 그들은 의하면 손끝이 떨리고, 몸에 진동이 오고,.몸에 화끈하는 불을 느끼고, 방언을 말하고, 환이나 환청을 체험한다. “실제로 성령을 받는다는 사건을 마치 무당이 신접한다는 사건과 혼동하는 경향이 적지 않고 그리스도의 영에 이끌린 생활을 마치 불교의 무아(無我)의 세계나 선(禪)처럼 생각하는 잘못이 왕왕 있는 것을 본다.“ (박종화 목사 - 「곽선희 목사의 「교회부흥운동」 중에서 인용) “성령체럼 현상의 주요한 특징은 초월적인 절대자의 능력을 체험하는 것이다. 그 체험 내용은 기도를 통해서 몸에 화끈하는 불을 느끼게 되거나 하나님의 모습을 보게 된다든가, 방언을 하게 되거나 병을 고치게 되고, 심하면 입신을 하여 천계를 여행하게 되는 것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방언은 얼굴표정이 갑자기 붉어지며 손끝이 떨리고 격한 감정상태에서 발성되는 것인데, 결국은 엑스타시에 빠져 이상심리 상태에서 자신이 신격화하여 신의 말을 발성하는 것으로 풀이된다.”(김태곤) |
치병 | ․무교의 중심기능을 이루는 것이다. |
․신유은사예배의 강조와 비교. ․목사는 병굿을 하는 무당과 매우 유사하다. |
지성 | ․새벽에 일찍 일어나 정화수를 떠놓고 드리는 예식 ․평소에는 어떻게 살든지 간에 지성은 정성을 다해 드린다. ․동일한 기축의 주문을 매일 반복한다. ․신은 기주의 성의에 감동하여 은총을 내려주신다고 믿는다. ․지성을 드릴 때는 의식 자체가 매우 중요하며, 그 의식에 주술적 효과가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작정한 기간 중에 중지하면 효력이 없게 된다. |
․한국 기독교는 어느 나라보다 기도를 많이 하는 나라로 알려져 있다. ․새벽기도와의 연관성 고려. ․예배의식을 중시하는 풍조와의 연관성 고려. |
가무 | ․가무는 한국 샤머니즘의 특징 중 하나이다. ․샤먼(무당)이 노래와 춤으로 제사를 드리는 것은 신을 내려오게 하고 신과 인간이 하나가 되게 하는 경지에 들어가려는 것이다. ․즉, 노래하며 춤추며 박수치는 가운데 신령과 교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샤먼의 노래와 춤은 엑스타시에 이르기 위한 도구가 된다. |
․부흥회에서의 ‘은혜의 춤’이라 불리는 것과 비교. 열광하면서 찬송하고 박수 치고 북 치고 춤추는 것이 성령충만한 것이라는 풍조와 비교. “부흥회나 기도원을 자주 찾는 성도들은 의례히 목이 쉬도록 노래하고, 몸이 나른하도록 춤을 추며, 손바닥에서 열이 나도록 박수를 치며 땀을 흘려야만 은혜를 받았다고 고백하는데, 이는 무당의 굿놀이를 연상케 한다.”(이훈구 교수) “부흥사가 너무 자신이 하나님과 만난 경험을 강조하다 보니까 하나님은 쏙 빠져 버리고 결국 자기의 희한한 경험에만 도취되어서 교인들을 방언이라든가 기적으로만 끌고 가는데, 그것이 하나님과의 만남의 매개로 끝나지 않고 복음의 내용이 되기까지 한다. 복음의 내용이 없는 열광적인 예배는 그 생활에 변화를 가져다주지 못하고, 황홀경에 빠져서 일시적 망아경에 들어갔다가 깨어나는 감정발산의 시간으로 끝나버리는 것이다.”(김기현) |
점복 | ․인간 생활의 길흉화복에 대한 예측과 자연현상의 신비성에 대한 해석. ․그 배후에는 인생이 외부의 초월적 힘에 의해 결정되어 있다는 운명론이 있다. ․점복의 목적은 미지의 불안에서 해방되는 것과, 미래의 운명을 결정짓는 원인파악을 통해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것이다.. ․그 내용은 입시, 승진, 선거, 재수, 가운(家運), 이주방향, 혼인, 질병, 여행, 사주, 궁합, 신수, 택일, 해몽, 작명, 관상, 수상 등. 그 주재자는 무격, 맹인, 일관, 역술가, 작명철학가, 지관 등이다. |
․예언기도와 비교. - 사실 이것은 성경이 말씀하는 대언이 아니라 한 개인의 재수를 점치는 것에 불과하다. “오늘날 한국교회의 일각에서 일어나고 있는 ”예언“기도는 성령의 은사를 악용하거나 왜곡되게 적용하여 이른 바 ”기독교적 샤먼“을 행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성경이나 신학에 대해 거의 전무한 상태에서 예언이라는 이름으로 다른 사람들의 장래를 점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이훈구 교수) ․예언기도는 예언이라는 단어로 표현된 “점”의 형태이다.(김승관 목사) |
주술 | ․불행이나 재해를 막을 목적으로 주문을 외우거나 술법을 부리는 일 |
․주기도문의 반복적인 암송과 비교. ․사도신경의 반복적인 암송과 비교. ․방언기도로 기도시간에 같은 말을 수없이 반복하는 것과 비교. |
단골제도 | ․일정한 자기 관할권이 있는 지역의 전속 무당인 단골무당이 한 달에 몇 차례씩 자기 단골 가정을 방문함. |
․교인들이 교역자의 심방을 선호하는 것과 비교. “대심방 때나 그 밖의 대소사에서 목사를 기다리는 교인들의 염원 속에는 자기 집에 복을 빌어주기를 바라는 것이 100%이고, 그 중에서 99%가 제재기복과 현세적인 축복이다. 그래서 목사의 손을 복덕방망이가 되어주기를 바라고 있다.” |
축복관 | ․복에 대한 기준은 질적인 것이 아니고 양적인 것이다.(오래 사는 것이 복이고 많이 소유하는 것이 복이다.) ․복에 대한 개념은 철저하게 현세적이다.(평강과 장수) ․복에 대한 개념은 철저하게 물질적이다.(재물이 많을수록 복을 많이 받은 것임.) |
․헌금의 동기가 감사보다는 물질적 축복을 위한 뇌물이 된다.(헌금 많이 내고 더 큰 복을 받겠다는 생각) ․부흥회에서의 소원헌금 - 그 소원을 성취시키기 위해 기도한 주의 종에게 그 소원헌금이 바쳐짐.(무당이 푸닥거리나 굿을 할 때 행해지던 버릇과 무엇이 다른가?) ․기도의 동기 또한 현세적 축복을 위한 방편으로 전락. ․기도를 축복을 위한 주문으로 오해한다. (대학입시철의 부모들의 기도 모습 등) |
주요사상 | ․윤리관이 희박하다. ․형식주의 - 형식만 갖추면 만사해결 - 굿 ․의타주의 - 자신의 신앙결단이 아니라 중계자인 무당이 자기 운명을 위해 영계와 교제해 주기를 바란다. ․개인주의 - 나 하나 복 받고 잘 살면 그만. ․현실주의 - 내세관이 없음. 현세복락만을 추구. ․사행심 - 무당을 불러 귀신들을 해 먹이는 것으로 만사를 해결하려는 생각이나 태도. ․신앙의 결단이 불필요하다. |
․예배의 형식을 잘 갖추어야 상달되는 예배라는 생각. ․목사의 축복기도는 반드시 받아야 한다는 생각.․나 하나 예수 잘 믿고 이 땅에서 축복 받고, 죽은 후 천국 가면 그만이라는 생각. 내교회주의. ․복음을 듣고도 생활은 전혀 변화되지 않는다. 굿이 끝나면 자신에게 아무런 달라진 것이 없이 집으로 돌아가는 구경꾼들의 모습. - 샤머니즘의 비윤리적 현실주의의 영향 |
의타성 | ․운명론(숙명론) : - 신령계가 인간의 운명을 좌우한다. - 현실세계의 생사화복의 근거와 책임은 신령계에 있다. - 모든 것이 팔자소관이다.(신세타령) - 보수주의, 패배주의, 현실도피주의로 연결 ․신앙의 의타성 : - 무당은 영계와 자신과의 중보자이므로 무당에게 자신의 신앙을 일임하고 의탁한다. - 무당(샤먼)에 대한 절대의존 |
․신자들은 철저하게 목사에 의존 ․목사에 대한 절대복종, 절대의지. ․신자들의 비판력 상실 |
<표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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