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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무속신앙이 한국 기독교 신앙에 끼친 영향 part1 (한국 기독교역사, 교회사, 기독교회사)

by 망고를유혹하네 2023.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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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속신앙이 한국 기독교 신앙에 끼친 영향 

 

. 서론 ……………………………………………………………………… 1

. 무속신앙의 이해 ………………………………………………………… 1

1. 무속신앙의 개념 …………………………………………………… 1

2. 무속신앙의 역사 ……………………………………………………2

3. 무속신앙의 특징 …………………………………………………… 3

4. 무속의 종교적 체계 ……………………………………………… 4

5. 무속의 신관 ………………………………………………………… 4

6. 한국 무속신앙의 특징 …………………………………………… 5

. 무속신앙이 한국 기독교에 끼친 영향 ……………………………… 7

1. 샤머니즘과 기독교 샤머니즘 …………………………………… 7

2. 무속신앙이 한국교회에 끼친 긍정적 영향 …………………… 12

3. 무속신앙이 한국교회에 끼친 부정적 영향 …………………… 14

. 결론 …………………………………………………………………… 16

. 참고자료 ……………………………………………………………… 16

 

. 서론

 

최근 점복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하나의 문화로 젊은이들 사이에 자리 잡고 있다. 어떤 사람도 자신의 종교를 무속신앙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지만, 한국에 있어서 무속신앙은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종교심성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무속신앙은 한국인의 정서 뿐 아니라, 한국에 전래되어 온 타종교들에도 영향을 끼치며 샤머니즘화하여 토착시켜왔다. 이는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모습으로 한국 무속신앙의 독특한 성격으로 기독교라고 예외는 아니었다. 이처럼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무속신앙이 끼친 영향이 크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가 없고서는 한국 교회를 말할 수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한국의 전통 신앙인 무속신앙의 역사와 특징을 살펴보고, 무속신앙이 기독교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써 한국 교회의 나아갈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무속신앙의 이해

 

1. 무속신앙의 개념(정의와 어원)

무속(巫俗)은 무교, , 샤머니즘으로도 불리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도 샤머니즘이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는 끊이지 않고 있다. 샤먼이니 샤머니즘이니하는 용어는 본래 한국어와 동일한 언어 계통인 알타이어족에 속하는 퉁구스어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샤먼이라는 단어의 어근은 알타이어의 동사 ’(sa-)에서 유래하는데, 그 의미는 알다이다. 퉁구스인들은 부족의 종교 기능자를 샤먼이라는 말로 지칭한다. 샤먼은 특별한 신령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자로서, 신령들을 불러 자신의 몸에 모시고 그 신령들이 자신을 통하여 인간들에게 말을 하도록 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이를 수행학 위하여 샤먼은 몰아에 돌입한다. 엄밀한 의미에서는 시베리아, 북아메리카, 중앙 아시아의 토착 인종들 사이에서 이상과 같은 종교적 기능을 행사하는 사람들만을 샤먼이라고 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샤머니즘이라는 용어는 세계 여러문화권 안에서 다양한 종교적 과제들을 취급하는 사람들과 제도에 구별없이 사용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즉 신비가, 마술사, 주술의(呪術醫, medicine-man) 등에게도 샤먼이라는 호칭을 남용함을써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아 한국의 무교는 가장 오래된 종교현상임을 부인하기 어렵다. 한국 무교의 유래를 단군신화까지 소급하여, ‘단군이라는 명칭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천관이며, 몽골어에서 하늘이나 천신을 뜻하는 텡그리’(tengri)와 관련된다는 주장도 있다. 이러한 주장이 비교 언어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아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렵지만, 무교가 한국 종교의 가장 오래된 형태임은 연구자들 사이에서 인정되고 있다.

 

 

2. 무속신앙의 역사

그러면 지금부터 무속의 역사를 선사시대에서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에서 조선시대 두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자.

우선 한국 무의 역사는 문헌 사료 이전의 시대인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발견되고있는 고고학적 유물 자료들을 보건대, 적어도 기원전 1,000년 전부터는 그 지역에 널리 퍼져 있던 신앙형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종교적 의식이 한반도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단군 신화로 미루어 청동기와 농경 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오늘날 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종교가 정치와 통합되어 있던 제정 일치의 사회였다.

고대 한민족이 세운 여러 초기국가의 종교 상황을 알려주는 기록을 살펴보면 부여, 고구려, 예 등지에 각각 영고, 동맹, 무천이라는 종교적 축제가 있었다. 또 마한에도 이름은 전하지 않으나 음력 5월과 10월에 큰 축제가 있었으며, 종교적 구역인 소도의 존재에 대해서도 언급되어있다. 이들 행사는 대개 추수를 기원하거나 감사하는 농경 제의적 성격을 가졌으리라 보이며 그 이후 한국인의 종교제의의 원형이 된다.

많은 학자들은 이 축제가 천제(하늘굿)이고 이를 주관한 것은 다름 아닌 무당이며, 그 전통이 오늘날까지도 마을 굿으로 면면히 이어지고 있다고 본다. 이런 종교적 전통은 삼국시대 초기 이미 제정일치에서 정교분리가 이루어지고 삼국시대 이후 중국으로부터 유교, 불교, 도교 등의 외래 종교가 들어오면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삼국 말기에는 도교가 전래되었는데 이 역시 중국식 샤머니즘에 속한다고 할 수 있었다. 도교는 한국의 전통 종교였던 샤머니즘에 쉽게 포용된 바 오늘날 무에 옥황상제가 등장하고 불교사찰에 칠성각이 있는 것이 그 흔적이다. 유교는 국가 경영이론인 유학과는 다른 개념으로서 종교로서의 중국식 조상 숭배를 말한다. 워낙에 종교 전통 자체가 유불선 삼교의 면모가 있었다고 하니 융합에 무리가 없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고려로 넘어오면서 팔관회와 연등회가 국가적 종교 행사로 자리하게 된다. 이 두 행사는 겉으로는 불교행사인 것처럼 보이나 그 내용은 기실 예로부터 전해오던 무의 축제전통을 이은 것이다. 양자가 겉으로는 불교적 이름을 취하고 있으나 내용은 모두 호국적 시조제, 기복제의 성격을 지니며 군신과 백성이 음주가무하고, 무당이 천신, 용신, 산신 및 하천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등 토속적 신앙의 면모를 보여준다.

그러나 조선시대로 넘어오면서 초기부터 굿을 단속하는 법을 만들어 세금을 거두고, 무당을 한양에서 쫓아냈으며 급기야 무당은 노비, 승려, 백정 등과 함께 사회 최하층으로 규정되는 등 박해가 연잇게 된다. 고려의 국가적 제례인 연등회와 팔관회를 낭비로만 본 까닭도 있지만 보다 더 큰 이유는 유교이외의 것을 인정하지 않는 배타적 세계관 때문이었다.

이렇듯 조선시대에는 무당에 대한 사회적 천시는 매우 심각했고, 이에 함께 배척당하던 불교와의 융합에 가속도가 붙기 시작하게된다. 그래서 석가모니, 무학대사 등이 주요한 신령으로 모셔지고 불교 역시 무로부터 많은 부분을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무속신앙은 우리의 역사속에서 선조들의 삶과 매우 친밀한 관계에 있었다.

 
 

3. 무속신앙의 특징

1) 무당과 굿

무당은 노래와 춤으로 무아의 경지에 들어가 신과 만난다. 무당은 인간의 소망을 신에게 알리고 신의 뜻을 인간에게 알려주는, 하늘과 인간을 이어주는 중재자 역할을 하는 것이다.

굿은 일종의 샤머니즘(Shamanism) 예배의식이다. 그리고 굿의 중심에 무당이 있다. 굿을 의뢰한 사람은 무당에게 모든 것을 위임하고 맹종하는데, 이것은 무당이 신()을 불러오고 달래주고 또 악신을 쫓아내주기를 바라는 기대 때문이다. 무당의 네 가지 기능은 다음과 같다.

 

사제적 기능 : 신과 인간의 중간에서 인간의 소원을 신에게 알리고 신의 지시를 인간에게 전달하는 일을 말하며, 굿을 진행시키고 기우제를 주관하는 등 신과 인간을 이어주는 기능이다.

 

치병적 기능 : 무당의 대표적 기능이다. 치병에 대한 일반의 기대가 아주 높기 때문에 치병의 효험이 없는 무당은 선무당 취급을 당하며 인기가 없다. 치병의 기술이 있어야 신접한 강신무로 인정해 준다. 치병을 목적으로 하는 굿에는 병 굿, 환자 굿, 푸닥거리, 영장치기, 산거리, 중천 굿, 명두 굿, 손풀이, 살풀이 굿 등이 있다.

 

예언적 기능 : 점을 쳐주거나 공수를 받아 신의 말을 전달해 주는 기능이다. 이것도 신앙적이고 윤리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재앙과 액운을 막고 운수를 고쳐보자는 것에 그치고 만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것이었고 거기에 어떤 역사관은 없었다.

 

오락적 기능 : "()과 사귀는 과정에 있어서 퉁구스(Tungus)족의 샤만은 타계로 날아가지만 한국의 무당은 신령을 불러 내린다."라는 구절과 같이 굿에는 일조의 유희적이고 오락적인 요소가 있다. 북소리와 방울소리가 요란한 속에서 무당의 신명나는 춤이며, 카리스마적(Charismatic)인 언어와 표정은 일상의 억압에서 일종의 카타르시스(Catharsis)를 가져온다.

 

2) 무구

무구는 인간의 마음과 신의 뜻이 더욱 가까이 만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맞이(탱화), 명도, 방울 등이다.

맞이(화분 또는 탱화) : 맞이는 무당(만신)이 모시는 신명님의 모습을 나타내는 그림으로 신명님의 초상화 같은 것

명도(명두) : 명도는 놋쇠로 만든 것으로 한 쪽 면이 약간 둥글고 가운데가 볼록한 거울 모양을 하고 있는데, 신령의 얼굴을 상징하여 성수맞이 위쪽부터 차례대로 걸어놓는다. 그 종류로는 일월명도, 칠성명도, 만성수명도 등이 있다.

꽃 종류

* 봉죽 : 긴 장대 끝에 새끼를 감고 그곳에 많은 꽃을 만들어 꽂아 놓은 꽃대.

* 서리화 : 굿상의 시루에 꽂은 시루화는 댓가지를 가늘고 길게 약 30cm 정도로 쪼개어 놓는다. 그리고 한지를 가로 40cm, 세로 8cm로 자른 후 댓가지를 말아 감는다.

* 제석꽃 : 흰색으로 이는 삿갓꽃 모양으로 만든다.

* 꽃갓꽃 : 꽃갓에 붙이는 꽃으로 이는 백일홍 모양으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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